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리뷰

슬럼프를 극복하는 나만의 방법

by 리뷰쏙 2020. 3. 30.
반응형

슬럼프를 극복하는 나만의 방법



 우리는 사라면서 여러번의 슬럼프를 겪게 된다. 

슬럼프를 겪는 이유는 간단하다. 내가 현재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더 다가가기 위해서

또는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넘어서기 위해서


 이 슬럼프를 이겨냈을 때 우리는 '극복'이라는 말을 한다. 그럼 이렇게 자신만의 슬럼플르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걸까?


 예를 들어 400m 트랙 1바퀴를 도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싶다고 해보자. 그럼 나름의 시간을 지정 할 것이다. 2분이든 1분 30초든. 그리고 달릴 것이다. 처음에는 내가 달린 속도가 2분 30초가 나왔다고 가정했을때 처음의 목표 2분을 넘어서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1초를 앞당기는 일도 0.1초를 앞당기는 일도 쉽지 않을 때가 온다. 그래서 목표를 잡을 때 너무 큰 기대치를 갖고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아직 나에게 어떠한 준비도 안된 상태에서 무리하게 높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오히려 빠른 포기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는 단순해야 한다.


400m 달리기 

 최 상위 목표

 최고 목표 1분

 4단계

 1분10초

 3단계

 1분20초

 2단계

1분30초 

 1단계

 2분


목표를 세울 땐 내가 도달 하려고 하는 마지막 목표점에 대한 인식이 확실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그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단계를 세워야 한다. 단계적 세부 목표 도달 계획이 없으면 포기가 빠를 수 있기 때문이다. 가령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계획을 세웠는데 세부 계획없이 그냥 막연하게 일찍 일어나기만 하려고 한다면 오래 갈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일어나기 위해 어떤 세부 계획을 세울 것인지 일찍일어나려고 하는 시간이 있다면 최종 목표는 몇 시이며 시간을 어떻게 단축시킬지에 대한 세부적인 추가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표를 세우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양하겠지만 보통은 더 나은 삶을 위한 노력이나 자신의 기능을 계발하기 위한 것이나 잘못된 습관을 줄이기 위한 노력 등이 될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처음 시작할 때 너무 거창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도달하려는 목표로부터 아직 아무런 준비가 안되어 있기 때문이다. 큰 목표는 더 세부적인 단계설정과 중간중간의 피드백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중간의 과정에서 반드시 슬럼프는 찾아온다. 그것을 이겨 낼 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내 하루의 생활 및 습관을 점검 해 볼 필요가 있다. 


사람 마다 목표도달에 대한 속도나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은 다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어느 누구는 '뭐 저런걸 목표라고 잡느냐' 라고 할 수 도 있겠지만 사실 중요하거나 커다란 목표를 달성 및 성공하기 위해선 자신의 가장 작은 습관을 하나하나 달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니다. 모든 사람은 더 많은 돈을 벌기를 원하고 더 편하게 살기를 꿈꾼다. 그리고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또는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한 동기부여는 주변의 관심과 칭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하는 일을 주변에 알린다.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주변 지인에게 공유하여 때때로 피드백을 받거나 칭찬을 받는다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참여도가 올라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 내가 하고 있는 계획을 알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만 너무 높은 목표에 대한 공유는 오히려 가능성에 대한 우려 때문에 걱정을 키칠 수 있으므로 자신이 하고 있는 작은 계획을 알리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2. 스스로에게 칭찬하라.


 무언가를 할 때 자기 자신에게 칭찬을 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은 자기 자신을 믿고 사랑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주변에 자신의 일을 말 할 때에도 항상 자신감이 차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믿어주는 것이야 말로 목표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3. 목표 시간을 세분화 하라.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루틴을 만드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아침에 일찍일어나는 습관을 매일 길러야지 보다 '3일만 도전 해 보고 잘되면 일주일로 범위를 늘려봐야지'와 같은 아주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늘려나가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시간을 세분화 시키는 것은 하루를 매우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체계적인 습관을 기를 수 있다. 특히 프리랜서나 디지털노마드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중요한 부분이다. 정확하게 시간을 구분하여 작업을 하고 분석을 하는 시간들을 나누어야 하루의 시간을 계획성 있게 쓸 수 있다.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의 경우 이런 시간 계획을 세분화 하지 않다보니 자기관리를 하지 못 해 지속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4. 하루 중 독서하는 습관을 꼭 길러라.


 독서는 비단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특히 활동적인 사람의 특징이 하루 중 한 가지의 계획을 진득하게 하는 습관을 기르기가 어려워 보인다. 새로운 것에 자극 받기가 쉽고 핸드폰으로 시간을 보려고 켰다가 SNS로 1~2시간을 쉽게 허비해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습관을 줄이는 방법으로 독서를 권장한다. 1시간 또는 30분이어도 좋다. 꼭 책을 읽어라.


5. 하루의 계획을 점검하라.


 학습을 할때도 예습과 복습을 강조한다. 마찬가지다. 내가 계획한 일들을 하루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돌이켜보고 부족한 점은 없었는지 내일 계획을 미리 생각해보는 자세도 매우 중요하다.


6. 휴식을 취하라.


 하루에 정해진 목표를 달성했다면 나머지 시간은 충분한 휴식을 취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내일을 위한 에너지가 비축이 된다. 이것은 밖에 나가서 술 먹고 놀라는 말이 아니다. 자신이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으라는 것이다.


7. 슬럼프를 이겨내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라.


 슬럼프는 어떤 방벙으로든 분명히 온다. 이 때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공유를 해줘도 쉽게 따라하기가 힘들다. 오히려 슬럼프를 더 길게 끄는 요인이 될 수 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자신이 하던 것을 모두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게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이라면 그게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위 내용들을 잘 정리하여 반복적인 습관을 길렀을때 더 빠르게 극복 할 수 있다.


8. 실천에 옮겨라.


 "계속 오늘의 모습에 만족하고 싶어?"

위와 같은 물음에 '아니오'라고 답 할 경우 무엇이 됐든 내가 세운 목표나 계획을 바로 실천에 옮겨라. 해보지 않으면 나 자신도 모른다. 그러니 해봐야 문제점을 도출시킬 수 있다. 




 우리는 지금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오늘을 살고 있다. 그러니 지금의 나를 바꾸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과정에서 오는 슬럼프를 극복하고 즐길 자세가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