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리뷰

<마케팅을 드립니다.> 가게 준비 꿀팁! - 3-1. 온라인/ 오프라인 공략

by 리뷰쏙 2020. 5. 20.
반응형

<마케팅을 드립니다.> 가게 준비 꿀팁! - 3-1. 온라인/ 오프라인 공략 




오늘부터는 블로그 홍보에 대한 마케팅 방법으로 사업 시작 전 이 부분이 기본으로 셋팅이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블로그를 셋팅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업자 등록증과 동일한 연락처와 명의로 네이버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 




이유는 나중에 블로그를 이용한 추가 광고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인데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다른 광고에 비해 수익이 약하기로 소문이 나 있다.(사실 지금은 거의 안난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 때문에 광고 수익을 고려한 블로거들이 네이버에서 다음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문제는 언제든 네이버에서 변경을 한다면 바뀔 수 있는 부분이다. 다시 말해, 지금은 수익이 적어도 언제든 수익이 커진다면 애드포스트를 걸 수 있게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는 말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처음 만들 때 사업자 등록증 내 명의 정보와 등록할 때 명의 정보를 다르게 할 시, 애드포스트 신청이 불가하다. 예를 들어 사업자는 내 명의로 등록을 하고 네이버는 귀찮아서 아니면 또는 다른 이유로 와이프나 주변 지인 이름으로 등록을 하면 안된다는 말이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 때는 반드시 사업자등록증과 일치하게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 한 번 만들어진 블로그는 개인정보 변경이 절대 안 된다.


게임을 할 때도 테크트리를 잘 타야 하는 것처럼 사업도 마찬가지다. 시작 전 최대한의 준비를 위해서 오픈 프로세서를 잘 짜야 한다. 아래 사진처럼 일별로 운영을 위한 세부 계획을 세워야 한다.(정보 보안을 위해 양식만 대략적으로 확인 바라며 양해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등록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네이버 검색 지도 등록


2.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3. 네이버 블로그 개설


4. 네이버 모두홈페이지 개설


5. 블로그 홍보/ 마케팅


6. 타 사이트(카카오/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등록



1. 네이버 검색 지도 등록


개인사업에서 내 매장을 알리기 위해 온라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홍보방법이다. 

네이버 지도 등록은 승인까지 대략 일주일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가장 먼저 등록을 해야 한다.


2.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지도등록을 마치고 나면 바로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을 해야한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는 쉽게 말해서 네이버에 내 업체를 등록하는 것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내 가게를 홍보하는데 있어 절대적이다. 


3. 네이버 블로그 개설


우리나라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데 있어 네이버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가게운영에 있어 네이버만큼 좋은 온라인 홍보방법은 없다. 그리고 절대 돈들여서 파워 블로그 같은 것 하지 말아라.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지금 알려주는 내용들은 가게 운영자가 모두 직접 해야 한다. 


4. 네이버 모두 홈페이지 개설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이번엔 모두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 모두 홈페이지는 모바일 최적화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핸드폰으로 맛집이나 쇼핑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가게의 정보나 이벤트를 쉽게 노출시키기 위해선 모두 홈페이지도 필수이다.

다른 블로그에 비해 네이버는 홈페이지 개설과 운영에 있어 매우 쉽고 편리하게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다. 모두 홈페이지는 수정이나 업로드를 하면 반드시 핸드폰으로 들어가서 내 가게가 잘 나오는지 핵심 키워드는 잘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5. 블로그 홍보/ 마케팅  


내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먼저 글을 올려야 한다. 그럴려면 키워드 조사를 먼저 해야한다. 키워드 조사는 네이버 도구마스터로 들어가 확인하면 되며 잘 모르는 사람들은 예전에 내가 썼던 글 중 키워드 검색에 관련된 리뷰가 있으니 참고 바란다. 

예를 들어 '충무로 김밥'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을 하면 충무로만 적는 것이 아니라 '필동', '장충동', '명동','을지로동'까지 아니 그이상으로 검색을 해서 순위를 나열해야 한다. 그래서 가장 높은 검색 결과 값을 우선으로 블로그를 키워드를 바꿔가며 포스팅을 하야 한다. 


1개의 키워드는 하나의 포스팅을 노출 시킬 수 있다. 무슨 이야기나면 같은 키워드를 중복으로 사용해서 올릴 경우 그 전에 올린 글은 내려간다는 말이다. 그래서 각 키워드 별로 글을 포스팅해서 올리고 매월 키워드 검색을 해서 계속 업로드를 시켜줘야 한다는 것이다.


포스팅에 관련된 내용부터는 3-2편에 계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