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리뷰

국제표준화기구

by 리뷰쏙 2020. 4. 27.
반응형

국제표준화기구



국제 표준화 기구(國際標準化機構, 영어: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인터내셔널 오거니제이션 포 스탠더디제이션[*], 프랑스어: Organisation internationale de normalisation 오르가니자시옹 인테르나시오날 드 노르말리자시옹[*], 러시아어: Международная организация по стандартизации 메즈두나로드나야 오르가니자치야 포 스탄다르티자치[*], 문화어: 국제 규격화 기구(國際規格化機構)[1]) 또는 영어 약어로 ISO는 여러 나라의 표준 제정 단체들의 대표들로 이루어진 국제적인 표준화 기구이다. 1947년에 출범하였으며 나라마다 다른 산업, 통상 표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을 개발하고 보급한다.


ISO의 회원가입 현황은 2015년 기준으로 총 163개국이 가입, 활동하고 있다.



○ 역사

오늘날 ISO로 알려진 기구는 1926년에 ISA(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National Standardizing Associations)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제2차 세계 대전 기간 중에 활동은 1942년에 멈추었다가[3] 전쟁 이후에 최근에 형성된 UNSCC(United Nations Standards Coordinating Committee)에 의해 새로운 세계 표준화 기구의 형성이 제안되면서 ISA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1946년 10월, ISA와 UNSCC의 25개국 대표들은 런던에서 모임을 갖고 새로운 표준화 기구를 창설하기 위해 하나가 되기로 동의하였다. 즉, 새로운 기구는 공식적으로 1947년 2월에 운영을 시작하였다.[4]


○ 하는 일

표준 및 관련 활동의 세계적인 조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국제 표준을 개발, 발간하며, 이 규격들이 세계적으로 사용되도록 조치를 취한다.

회원기관 및 기술위원회의 작업에 관한 정보의 교환을 주선한다.

관련 문제에 관심을 갖는 다른 국제 기구와 협력하고, 특히 이들이 요청하는 경우 표준화 사업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타 국제기구와 협력한다.[5]


○ 조직

스위스 민법에 의해 설립된 비정부 기구 민간 기구로서, ISO가 정한 표준은 보통 국제 협약이나 국가 표준 제정 시 광범위하게 인용, 활용되기 때문에 국제적인 영향력이 크며 실질적으로 각국 정부의 표준 정책과 깊은 유대 관계에 있다. 특히 유럽연합의 지역표준화 기구인 CEN 과의 Vienna Agreement 의 체결로 유럽의 표준이 ISO 국제표준으로 채택되는 가능성이 높아, 유럽의 영향이 매우 크다. 각국의 대표 기관을 지정하고 이 기관으로부터 추천받은 전문가들이 표준 개발에 참가한다. 의사 결정은 회원 기관에게 부여되는 1표의 투표권 행사로써 결정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ISO는 전기 기기에 관한 국제 표준화를 담당하는 국제 전기 표준 회의(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와는 표준 개발의 지침이되는 ISO/IEC Directives 를 공동으로 활동하는 등, 상호 보완적인 협조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 용어

ISO 라는 명칭은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또는 그 비슷한 정식 명칭을 줄인 것이라는 오해가 많지만 ISO는 머릿글자를 딴 약칭이 아니고 그리스어의 ισος(로마자: isos, 이소스), 즉 "같다, 동일하다"라는 단어에서 따온 것이다. 국제 표준화 기구의 영어 명칭은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프랑스어 명칭은 Organisation Internationale de Normalisation이어서 약자는 각각 IOS, OIN으로 서로 다르므로 기구의 창설자들은 중립적인 명칭인 ISO를 전 세계 공통의 약칭으로 택하였다.[6] 따라서 ISO의 발음은 "아이에스오"가 아니라 아이소(또는 이소)로 읽는 것이 맞다.



우리나라는 1963년 상공부 표준국이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ISO에 Member body로 최초 가입하였다. 1973년 상공부 표준국이 독립하여 공업진흥청으로 변경되었으며, 1996년 이후로는 현재의 국가기술표준원 (KATS: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이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