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리뷰

내일부터 시작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중요한 이유

by 리뷰쏙 2020. 5. 11.
반응형

내일부터 시작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중요한 이유


 내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됩니다. 정부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을 위해 이와 같은 대안을 내일부터 시행할 계획인데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세대주의 신용카드·체크카드사 홈페이지·앱 이용

  ○ 15일까지 '공적 마스크' 요일에 신청…16일부터 요일 무관

  ○ 18일부터 은행 창구·주민센터에서 오프라인 신청 가능

  ○ 가구당 최대 100만원 지급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 - https://www.긴급재난지원금.kr/checkRegForm.jsp




 국내 9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해 지급 받으면 자신이 사는 지역 가맹점에서 오는 8월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세대 주 본인의(1가구 당 1번 가능.)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발행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가능합니다.


 본인 인증을 통해 신청한 후 하루나 이틀 뒤면 카드에 충전됩니다.


 신청 첫 주인 5/11~15일까지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공적 마스크 5부제' 처럼 요일제 방식을 적용하고 신청이 가능하며 16일부터는 요일에 상관없이 24시간 신청 가능하며 신청 시 혼잡을 피하기 위해 시행 초기 출생연도 끝자리별로 신청요일 제한하는 요일제 방식 적용

※ 예)마스크 5부제 구입과 비슷하며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토,일) 모두(요일제 미시행, 방문신청은 불가)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세대주는 오는 18일부터 지역 마다 은행 창구나 주민센터 등에서 신청받습니다. (꼭 세대주가 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이 추가 내용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5월 18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에 직접 방문하셔서 충전금을 신청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연계된 은행이라면 지점이 어느 지역에 소재해 있더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비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 골목 상권 살리기 등 취지에 따라 사용 가능지역과 업종에 일부 제한이 있지만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의 경우 국민께서 최대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라고 덧붙였다.



 주민등록등본상 세대주 본인 명의 카드로 신청해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 단, 상품권·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시 세대원·대리인 신청 가능(위임장 지참)


 긴급재난지원금 액수는 가구 수 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그리고 4인 이상 가구는 100만 원입니다. 저희는 4인 이상 가구이다 보니 이럴때는 무척 다행이다 생각 됩니다.


 지원금은 3월 29일 주민등록지를 기준으로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광역 지방자치단체 안에서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즉, 타 지역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는 말이죠.


 사용을 제한하는 곳도 있는데요.  백화점과 면세점, 대형 마트, 대형 전자판매점, 온라인 전자상거래 그리고 유흥업소와 골프 연습장 등은 사용이 제한되오니 이점 역시 참고 바라겠습니다.


 재난 지원금은 세금 문제 때문인지 질병확산을 최대한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기간 설정을 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올해 8월 31일까지 모두 소진하여야 하며 그때까지 다 쓰지 못한 잔액은 자동 소멸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청과정에서 기부 의사를 밝히면 지원금 전액이나 일부라도 기부할 수 있고 석 달 동안 사용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기부금 처리됩니다.




 발 빠른 우리나라의 이와 같은 대처는 또 한 번 이슈가 되겠네요.(한편으로는 세금과 나라 부채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 우리의 이웃나라도 좀 보고 배우면 좋겠는데 말이지요. 마스크 5부제도 처음에 엄청난 줄을 섰던 기억이 있는데 재난지원금 5부제도 신청까지 적잖은 시간이 걸릴것으로 예상 됩니다. 그래도 이번 주에 날짜를 잘 보고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겠죠? 이번 주가 지나면 다음 주는 아무래도 웨이팅이 더 길어지지 않을까요? 그리고 긴급 재난 보조금 때문에 은행 업무의 대기 시간을 길어질 것으로 보여지니 이를 예상하여 이번 주에 미리 필요한 은행 업무를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