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리뷰

<마케팅을 드립니다.> 가게 준비 꿀팁! - 2. 시장조사

by 리뷰쏙 2020. 5. 12.
반응형

<마케팅을 드립니다.> 가게 준비 꿀팁! - 2. 시장조사


시장조사는 온라인 ,오프라인 방법이 있다. 먼저 온라인으로 시장조사를 하는 법을 추천한다. 이유는 편리함과 시간절약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 메인화면에서 부동산을 클릭해보자.




부동산에 들어가서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지역명을 치면 된다. 예시로 강남을 검색해 보겠다. 




시장조사를 할 때 중요한건 내 가게가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있는 것이 유리한지 아니면 먹자골목이나 상권이 모여있는 곳이 유리할지를 고민하여 검색을 해야 한다. 서울의 경우 역세권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크그 떄문에 예를 든 점을 참고 바란다. 위와 같이 화면이 뜬다면 화면을 좀 더 확대해서 위치를 꼼꼼하게 확인해 본다. 아파트 관련해서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세대수, 평수, 가격, 주소 등 기본적으로 알 수 있는 정보가 다 나온다.) 아파트를 타깃으로 한다면 아파트 정보를 모두 모아야 한다. 역세권 중심으로 한다면 역을 중심으로 4방향의 사진을 캡쳐해서 자료를 수집해 본다. 


아래와 같이 역을 중심으로 A,B,C,D 구역을 나눠보면 상가 밀집구역과 아파트 밀집구역을 알 수 있다. 

상가 밀집구역 : B, C, D구역

아파트 밀집구역 : A구역



식당이나 네일아트, 미용실, 카페 등을 차릴 경우는 A, D구역을 추천한다. D구역에는 학교가 모여 있다. 즉, 엄마들과 학생들이 많이 돌아다닐 수 있기 때문에 특성상 남자보다 여성이 많을 수 있다. A구역 역시 아래처럼 아파트를 중심으로 상권이 가운데 모여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상권 중심에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이런 상권들은 보증금이나 월세가 매우 비쌀 것이다. 온라인으로 알아보는 방법은 사업을 하고자 하는 범위를 줄고 상권분석을 하기 위해서이다. 이런식으로 온라인을 통해 분석이 되었다면 이제 네이버에 검색을 해 볼 차례이다. 어떤 검색이냐면 동종 업계에 관련된 자료들을 모두 취합하기 위함이다. 블로그나 카페 활동을 하고 있는 경쟁가게가 있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온라인으로 알아볼 수 있는 모든것을 알기 전까지는 오프라인을 나갈 필요는 없다. (*그리고 이런 부분에서 네이버는 최적화가 매우 잘 되어 있다.) 온라인 정보 검색이 잘 되어 있어야 시간과 발품을 줄일 수 있다. 다음편에서 계속 알려주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