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리뷰

<마케팅을 드립니다.> 가게 준비 꿀팁! - 2-1. 시장조사

by 리뷰쏙 2020. 5. 15.
반응형

<마케팅을 드립니다.> 가게 준비 꿀팁! - 2-1. 시장조사


오늘은 저번에 이어 시장조사 다음 편을 준비했다. 시작에 앞서 주제글을 바꿨다. 장사의 신이라고 하니까 글 안 쓰는 동안 이상하게 부담스러워져서 부담을 줄이기 위해 내가 자신있는 분야로 주제를 변경했다. 


지난 번에는 네이버 부동산을 이용해서 상권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컴퓨터&노트북 켜기

2. 네이버 부동산 클릭

3. 내가 원하는 지역 또는 동네를 입력

4. 상권파악


상권 파악 중 중요한 사항은 역세권인지 주거지역 중심인지 학교 중심인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두번째는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또는 서비스나 식품 등이 어느 소비자를 중심으로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할 것이다. 분식을 판매 할 것이라면 학교 주변이...역세권이라면 술집이나 식당이....(pc방이나 패스트 푸드점도 많음)주거지역이라면 미용실이나 학원 등이 괜찮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시장조사에 대해 더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컴퓨터로 정보를 알아 봤다면 이번에는 직접 조사한 지역으로 가봐야 한다. 각 상권 마다 같은 건물이어도 층에 따라 유동 인구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상권분석을 할 때, 가장 먼저 찾아갈 곳이 바로 부동산이다. 부동산은 절대 한 곳만 가지 말아라. 적어도 3곳 이상을 가보고 판단해야 한다. 만일 아는 사람이 있다. 그래도 다른 곳을 가서 알아봐라.(물론 이 경우 몰래 가는 것을 추천하다.) 그리고 절대 한 번에 선택하지 말고 여러가지 조건을 따져봐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다음과 같다.


1. 보증금과 월세, 관리비가 얼마인지?

-월세를 깎을 수 없다면 다른 건물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에누리가 없다면 그 사람과는 도장 찍을 필요가 없다.

(사장님치고 사업하면서 단 한번이라도 사정 봐달라는 말 안해본 사장님 없을 것이다. 그런데 시작 전부터 이해를 안 해준다면 피곤해지는 사장님이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에누리는 비단 건물주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최대한 기본적 양심은 사장으로서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건물이 오래된 건물인지 아닌지 또, 하자가 있는지 없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2. 주차장이 있는지? 있다면 넓은지? 유료인지 무료인지?

- 유료 주차장이라면 손님이 내면 더 없이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추가 지출금도 고려해야 한다. 또, 주차타워의 경우 일반 주차장에 비해 대기시간이 걸린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3. 건물 앞 상권이 어떤지?

- 주변에 1층 상가에 임대 딱지가 많이 붙어 있다면 과감하게 다른 지역을 알아볼 것. 이유는 뭔가 분명히 문제가 있는 동네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골목이어도 임대 딱지가 많이 붙어 있다면 그 골목은 죽은 상권이다.



4. 유동인구가 많은지? 

- 유동인구가 많으면 대상과 성별을 내 사업과 비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많이 돌아 다닌다면 내 건물 주변에 학원이 많은지를 살펴라. 그리고 학원이 많다면 그 주변엔 분식집과 김밥천국 같은 김밥집이 있을 것이다. 편의점 역시 예외는 아니다. 여성들이 많이 다닌다면 적어도 한 블럭 또는 도로를 사이로 미용실이나 카페, 필라테스 학원 등이 있을 것이다. 아저씨가 많을 경우(보통 이러기는 쉽지 않다.) 술집이나 당구장, 노래방 등이 많을 것이다. 

역세권은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무조건 사람들이 많다고 다 잘되는 것은 아니다. 




5. 주거지역의 경우 아파트 세대수가 얼마인지?

- 주거지역은 세대수와 또 한 가지가 중요한 부분이 있다. 바로 아파트 시세이다. 내가 차릴려는 가게가 반찬가게라고 하자. 그렇다면 어떤 아파트가 주변에 많이 있는게 좋겠는가? 바로 아이들이 어리거나 맞벌이 부부가 많은 곳, 평수는 30평이하이거나 신혼부부가 많은 LH와 같은 아파트들이 많은 곳이거나 대규모의 세대수를 자랑하는 아파트들이 주 타깃이 될 수 있다. 아파트 세대수를 조사 할 때는 내 가게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곳부터 구역을 4등분으로 나누는 것이 좋다.  또한 구역을 나누면서 아파트 별 입구에 락이 걸어져 있는지에 대한 유, 무 확인이나 학교를 끼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들도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이러한 정보들은 액셀로 구분하여 자세하게 정리를 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말하는 것은 보편적인 것들이지만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기도 하다. 추가로 사업을 하기 위해선 지역별 경기 흐름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요즘처럼 코로나 사태로 전국적 경기 불황이 일어나고 있는데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시청이나 구청 등의 정보 열람을 통해 경기종합지수를 살펴보는 것도 좋다. 경기종합지수에는 년도별, 월별로 지역의 경기 지수를 분석 해 놓은 자료가 있다. 정보는 최대한 정확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정보들을 알아두면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