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리뷰

<마케팅을 드립니다.> 가게 준비 꿀팁! - 0. 성공적인 가게의 핵심은 부지런함이다.

by 리뷰쏙 2020. 5. 8.
반응형

<마케팅을 드립니다.> 가게 준비 꿀팁! - 0. 성공적인 가게의 핵심은 부지런함이다. 


우리나라 소상공 즉, 동네 가게의 폐업률은 90% 달 한다. 이는 10개의 신규 매장 오픈 중 9개가 3년을 넘기지 못 하고 문을 닫는 다는 소리인데 데스벨리를 넘기지 못하는 사장님들의 공통점은 정보에 취약하다는 점이다. 정보에 취약하다는 것은 내 가게의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라서 고민과 걱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장사의 신>은 이런 가게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또는 지금 준비중인 가게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피드를 제공하고 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올리는 내용이 모든 업종에 해당하는 것은 아닐테지만 앞으로 올리는 내용을 참고로 가게를 준비하는 사장님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가게를 차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자본금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부담감도 적지 않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생각했던 것보다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유는 무엇일까? 

 그건 바로 정확한 준비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가 있다. 시골 구석에 간판도 광고도 없는 카페가 매일 줄지어 사람들이 찾는다고 가정 해 보자. 이집은 도대체 사람들이 어떻게 알고 찾아가는 것일까? 그리고 이런 가게들은 어떤 방법으로 홍보를 하고 있을까?


가게 사장님들의 자신의 가게를 알리기 위해 많은 마케팅 회사에 거금을 들여 투자를 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보는 곳은 드물다. 때문에 내가 알려주는 방법은 최대한 돈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들이며 이 방법은 사장님이 직접 실행에 옮겼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직원에게 일을 미루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 방법은 가게를 오픈하기 전 미리 준비를 해야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그래서 그 이후에 일어나는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당사자인 사장님이 직접 원인 분석과 추가 마케팅을 꾸준히 해야 할 것이다.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1. 투자금 및 운영 계획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2. 시장조사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3. 온라인/ 오프라인 공략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4.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록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5. 네이버 블로그 개설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6. 오픈 프로세스정리,네이버 지도 신청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7. 경쟁업체 조사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8. 오프라인 구역선정 A,B,C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9. 네이버 모두 홈페이지 제작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10. 온라인 키워드 점검(매월)

<장사의 신> 가게 준비 꿀팁! - 11. 오프라인 홍보 - 전단지, 캐노피


나는 위와 같은 순서대로 피드를 작성 할 것이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라면 바로 실행에 옮기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모르고 있던 내용이라면 적극 활용 해 보시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장사의 가장 쉬운 원리는 공급과 수요이다. 내가 선택한 아이템이 사람들이 많이 찾는 아이템인가? 나라면 내 제품을 이용할 것인가?가 본인에게 내리는 가장 첫번 째 질문이어야 한다. 만일 나는 내 제품이나 상품 또는 아이템을 이용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가게운영은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내 가게의 차이점과 장,단점 경쟁사 조사, 지역 특색, 유동인구 조사 등의 내용들은 가게를 차리기 전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그냥 하지 말라는 건가?) 이렇게 받아드릴 수도 있겠지만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냉정하다. 특히 대한민국의 소비자는 더 냉정하다. 그리고 공짜와 서비스를 좋아한다. 백화점에서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핸드폰으로 가격과 제품, 상표를 비교 해 보고 산다. 음식을 먹더라도 특정 식당을 검색해서 소비자 리뷰를 하나하나 다 체크하고 이용한다. 때문에 이런 소비자들의 눈을 속이려고 하면 초기에 방문한 소비자는 절대 재방문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는 서비스와 운영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준비가 된 상태라면 내 글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가게를 차리기 위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부지런함이다. 만약 이부분이 궁금하다면 이른 새벽 주변의 전통시장을 방문해 보라. 그리고 하루 장사를 위해 상인이나 사장님들이 어떻게 하루를 시작하는지를 관찰해라. 그리고 그 정도의 성실함이 있어야 성공적인 사업이 가능 할 것이다. 성실함과 정직함은 가장 첫 번째 중요한 요소이다. 


내가 올리는 정보는 최대한 범용으로 적용 가능한 정보를 올리고자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참고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