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리뷰

조현병 원인과 증상

by 리뷰쏙 2020. 6. 23.
반응형

조현병 원인과 증상




point


정신분열증인 조현병은 감정이나 지각, 사고 또는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다양하고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이다. 조현병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며, 한가지의 질병이 아닌, 공통적 특징을 지닌 몇 가지 질병의 복합적인 질병으로 이루어진 질병군으로 파악된다. 뇌는 인간의 신체와 정서적 기능을 조절 및 관리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뇌에 이상이 생기면 아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현병은 뇌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뇌질환, 뇌장애로 보는 것이 옳고,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이런 특징으로 조현병은 과학이 발달하면서 연구를 통해 조현병의 원인도 하나씩 밝혀지고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생물학적 원인


 1) 유전


조현병은 가족 또는 혈연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일반인들이 유전을 통해 조현병에 걸릴 확률은 약1% 정도인데 비해 조현병 환자의 1차 직계가족인 경우 10% 정도이고, 2차 직계 가족인 경우도 일반인보다 높은 발병률을 보인다. 


이와 같이 조현병이 유전적 영향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유전적 요인이 발병의 무조건적인 원인이라고는 할 수 없다. 

조현병은 그 밖의 생물학적 요인이나 심리, 사회적 요인까지도 광범위하게 따지고 보았을 때 조현병의 발병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2) 뇌 내 생화학적 이상


지난 10여 년 동안 조현병의 원인이나 특징을 알아내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졌으며 수많은 이론들이 발표되었다. 그 중에서도 조현병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 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불균형을 보인다. 이 신경전달물질은 두뇌 속의 세포들이 서로 소통하고 연결되도록 하는 물질인데 불균형이라는 것은 이 전달물질에 이상이 있다는 뜻이다.


 3) 뇌 내 해부학적 이상


조현병 환자들의 두뇌는 건강한 정상인의 두뇌와 비교했을때 크게 차이는 없다. 다만, 뇌 내의 내척수액을 담고 있는 뇌실의 크기가 좀 더 크거나, 회백질의 위축, 또는 일부 뇌 부위의 대사가 감소되어 있다.


조현병 환자는 일반인과 뇌세포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 보통 출생 이후부터(후천적) 만들어 지는 아교세포에서는 나타나지 않아서 뇌세포의 차이가 출생 전(선천적)에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2. 환경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은 인간의 전 영역에서 생물학적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을 말 한다고 할 수 있다.

조현병이 꼭 유전을 통해서만 발병이 되는 것은 아니고 후천적인 즉, 성장과정이나 환경을 통해서 환자가 겪는 심리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을 통해서 조현병이 발병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과정은 발병과정 뿐만 아니라 지속된 치료나 예후에도 영향을 미친다.




3. 증상


조현병은 총 네가지 증상이 있으며 그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1) 양성증상

양성증상은 겉으로 드러나는 비정상적이고 괴이한 증상으로 일반사람에게는 발견 될 수 없는 정신병적 증상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증상에는 환청이나 환시 같은 감각의 이상, 비현실적이고 기괴한 망상 같은 생각의 이상, 그리고 생각의 흐름에 이상이 생기는 사고 과정의 장애 등이 있다. 양성증상은 겉으로 보기에는 위험하고 심각해 보이지만, 음성 증상에 비하면 약물 치료에 의해 비교적 빨리 좋아지는 증상이기도 하다.


또한 환각증세나 망상에 빠지기도 해서 특히 돌발행동이 주변을 위험하거나 어려움에 빠뜨릴 수도 있다.


2) 음성증상

음성증상은 양성증상보다 위험한 수준으로 보통 하루 종일 무기력한 상태에서 무표정하게 있거나 재미있는 개그 프로그램을 보면서 눈물을 흘리는 등 심리상태의 변화나 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상황에 맞지 않는 감정표현을 보인느 경우가 많다.


이처럼 음성증상이란 정상적인 감정반응이나 행동이 감소하여 둔한 상태가 되고, 사고가 흐려지며 의욕감퇴, 사회적 위축 등의 형태로 외부와의 접촉을 끊는 다거나 위생관리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들은 대게 일상의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지고 주변에서 답답함을 느끼거나 화를 내는 경우가 많다.


3) 인지증상

이 증상은 환자가 집중력을 유지하기가 어렵고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능력이 저하되는 증상으로 기억력이나 문제해결능력 역시 현저히 감소하게 됩니다.

인지증상은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사회적, 직업적 능력을 유지하거나 갖추기가 어려워 대체적으로 사회로부터 소외되는 경우가 많으며 사회로부터 좌절감을 느낀 조현병 환자의 경우 일상으로 복귀 자체가 어려워 망상이나 환각 증세가 더 심해질 수 있다.


4) 잔류증상

조현병 환자는 치료를 받아서 회복이 된다고 하더라도 바로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니고 잔류기에 접어드는 경우가 많다.

이 기간에는 음성 증상과 인지 기능의 장애가 주된 증상으로 이러한 잔류증상의 환자의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게 지속적인 보호와 관찰이 중요하다. 이 경우에는 약물치료 뿐만 아니라 재활치료와 인지행동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조현병은 심리적인 변화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그만큼 자살을 시도하는 경우 역시 일반인에 비해서 높은 편이다. 때문에 이런 증상을 보이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각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