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리뷰

일본의 경제 위기! 다음은?

by 리뷰쏙 2020. 4. 8.
반응형

일본의 경제 위기! 다음은?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할 때쯤 이미 일본에 대한 리뷰를 작성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도쿄 올림픽 연기' 일본의 외통수!

'도쿄 올림픽 연기' 일본의 외통수! 장기나 바둑을 둘 때 흔히 외통수라는 말을 하죠? 4년에 한번씩 치뤄지는 올림픽은 유치와 함께 그 나라에 막대한 경제적 부가가치를 가져다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림픽 유..

full-change5920.tistory.com

그리고 빠른시일 내에 일본에 불어닥칠 위기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언급한 바가 있었죠. 

그런데 제 예상이 맞아떨어진 일이 발생했습니다. 바로 아베가 발표한 도쿄 등 7개 지역의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인데요. 우리나라의 과거사를 보면 백번 죽어 마땅하지만(특히 극우세력들) 인간의 존엄성으로 보면 연민이 느껴지기도 하네요.(정말 쪼끔이지만요...)

 

이 미련한 리더는 바로 앞의 이익만을 보고 자기 국민의 피해를 외면했습니다. 그리고 뻔뻔하게 마스크를 쓰고 회견장에 들어오죠. 참...

 

제 소견에 일본의 위기는 지금,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원전(이것만으로도 일본은 죽어 마땅함)

2. 올림픽 연기

3. 국가부도 세계1위

4. 코로나-19

 

어느 것 하나 작은 게 없죠? 이걸 인정하고 반성하고 뉘우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가장 인간답게 사는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무시하고 오로지 마이웨이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참으로 개탄스러울 뿐입니다.

 

일본의 입장에서 이런 위기들은 앞으로 1~2년 안에는 연쇄작용으로 인해 엄청난 쓰나미를 입게 될 것입니다.(얘네 쓰나미 좋아하네요.) 이것은 곧 경제, 금융, 산업, 기업, 문화, 생활, 인명피해 등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몰락을 할 수 도 있게 되겠죠? 그렇다면 이런 상황을 예견했을 때 일본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대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제가 보기엔 둘 중 하나입니다. 

하나는 인정하는 척하고 살 길을 모색한다던가 전쟁을 준비하겠죠. 전쟁의 경우 경제력이나 기술력, 또는 군사력을 예로 들 수 있겠죠? 예를 들어 '하이퍼 인플레이션'과 같은 '양적완화' 정책을 펼치게 되겠죠.(일본은 이미 90년대 양적완화 정책의 전례가 있다.)그리고 이미 일본은 이유 같지 않은 이유로 군사력을 대놓고 키우기 시작했고 그 이전에 최고의 방위 시스템을 갖추고 있죠. 

자! 그럼 이쯤 됐을 때 저는 한 가지를 의구심을 갖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왜 비핵화를 빠르게 추진하지 않고 잠정적 침묵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비핵화를 선언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저는 파국이라 생각합니다. 일본이 어떠한 방법으로든 전 세계 중 가장 먼저 전쟁을 걸게 된다면 그것은 바로 일본과 가장 가까운 그리고 일본에게 아픈 과거가 있는 우리나라가 될 것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경제력, 기술력, 군사력 등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핵무기'. 모르긴 몰라도 남, 북 정상회담 때 대통령은 이런 혜안으로 북측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마련해놓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사실 아직도 두 정상이 만나 정확히 무슨 이야기를 나누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니까요.

 

지금까지 저만의 추측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대 혼란과 위기를 직면한 일본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살기 위해 어떤 짓이든 서슴지 않고 저지를 수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이미 너무나도 많은 나라에게 상처와 아픔을 주었던 전적이 있죠.) 이런 문제들을 우리는 절대로 방관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나라를 빼앗긴 슬픔, 위안부와 강제징용, 역사와 유물을 훼손 및 빼앗고 전쟁으로 죽어간 수많은 백의민족을 우리는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